장기렌트/리스를 전문으로 하는 렌트 프라이스 담당자 오토순이입니다.

 

예전에 자동차에 관한 블로그로 포스팅할때..

용어에 대한 어려움이 상당히 많았습니다.

 

그 용어를 이해하고 나서야 더욱 자동차에 대한 이해력과 표현력이 한결 부드러워졌습니다

 

아래는 제가 예전에 포스팅했던 가장 어려웠던 자동차용어입니다.

한번 살펴보시고 좋은 도움과 이해되 되기 바랍니다.

 

 

 

=========

 

 

자동차 관련기사나 뉴스를 보다보면 '페이스리프트'니 '풀체인지니' 하는 용어들이 자주 사용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주로 신차소식이나 최신소식에서 많이 접할 수 있는 용어들인데요
자동차의 모델이 변경될 때 붙이는 이름들로서 신차의 종류라고도 볼 수 있지만
엄밀하게 말하면 신차인 것도 있고 아닌 것도 있습니다.
아래의 4가지 종류의 의미와 차이점을 통해 신차등장시 좀 더 자신에게 맞는
합리적인 판단을 내리는데 도움이 될 수 있었으면 합니다

 

1. 모델 이어 (Model Year)

 

모델이어는 쉽게 말해서 모델명 뒤(혹은 앞)에 연식을 붙이는 것을 말합니다.
예를 들어, 기아자동차의 쏘렌토라는 자동차가 있죠.
네이버에서 '기아 쏘렌토'라고 입력한 뒤 검색을 해보면 가장 최근모델인
2009 쏘렌토R (2009 SorentoR)의 사진과 정보가 펼쳐집니다.
그리고 옆에 다른 시리즈 혹은 다른 연식을 클릭해보면
2002쏘렌토, 2005쏘렌토, 2006쏘렌토, 2007쏘렌토, 2008쏘렌토가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즉, 같은 기아자동차의 쏘렌토라는 모델인데도 연식에 따라서 'xx(모델이름) XXXX(숫자)년형' 형태로 모델명이 틀려지는거죠.
물론 완전히 똑같지는 않습니다만 외관상 크게 변하는 것은 없습니다.
그릴이라든가 램프라든가 부분적으로 변경이 있거나 옵션이 바뀌거나 각종 편의사항이 추가되거나 하는 식이죠.
따라서 변경주기는 거의 매년 이루어진다고 볼 수 있습니다.
외국의 경우 매년 일정 기간에 전체 차종에 대한 일괄적인 모델이어를 한다고 하는군요.
당연히 가격에도 변동이 올 수 있겠죠.
즉, 모델변경 4가지 종류 중에서 가장 변경사항이 적은 경우에 해당된다고 볼 수 있습니다.

 

2. 페이스리프트 (Face lift)

 

facelift의 뜻을 찾아보면 '(건물 등의) 외장(外裝) 개조' 라고 되어있습니다.
따라서 자동차에서 페이스리프트라는 용어를 쓰게 되면, 완전히 새로 만들어진 신차는 아니지만 기존모델을 리모델링, 즉 모델체인지 했다고 생각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기본적인 뼈대는 그대로인데 모델이어보다 좀 더 많은 개조가 이루어집니다.
라이트 형태가 변경된다거나 편의사양을 추가하거나 엔진의 성능이 보강된다거나 하는 것이죠.


3. 마이너 체인지 (Minor Change/Minor Model Change)

 

요즘은 페이스리프트와 거의 구분이 없습니다.
소비자들의 입맛에 맞는 완전히 새로운 모델을 내놓기까지는 많은 시일이 걸리기 때문에 차량의 외관 및 내장의 디자인을 변경하거나 보강을 하는 식입니다.
대표적인 마이너 체인지는 쏘나타2에서 쏘나타3으로의 모델변경을 들 수 있습니다.
벤츠나 BMW와 같은 고급브랜드에서는 이미 수십차례 페이스리프트를 이용하고 있습니다.


4. 풀체인지 (Full Model Change)

 

진정한 의미에서 신차를 뜻합니다.
위의 3가지 종류의 모델은 엄밀하게 말하면 신차라고 할 수 없습니다.
풀체인지는 차량의 골격부분에 해당하는 섀시(차대 Chassis)는 물론, 내/외부 디자인도 새롭게 디자인 되며 새로운 엔진을 사용합니다.

 

========

 

 

 

 

모델이어.페이스리프트, 마이너체인지, 풀체인지 이 4가지만  용어를 알아도..

앞으로 신차가 어떤 모양으로 나오는지 상당한 도움이 될것입니다.

 

내 차를 가지는 새로운 방식을 터득하기전에...

내 차에 대한 정확한 내용을 알아야 더욱더 합리적인 소비행위를 할 수가 있을것입니다.

 

 

소유에서 사용개념으로서 변한 자동차시장 트렌드에 걸맞는 자동차 이용방법이 필요합니다.좋은 상황과 현명한 방법이 내 차를 이용할수 있도록  친밀하게 도와드립니다.

 

장기렌트/리스전문  렌트프라이스에서는 10여년에 걸친 오랜 노하우와 경험으로  많은 제휴 및 금융사와 꼼꼼한 전문가로 1:1 맞춤형 상담을 상황에 맞게끔 정보도 드리고 견적을 드립니다.

겸허한 마음으로 믿을 수 있고 좋은 인연이 되게끔 하겠습니다.

 

 

 

 

 

 

Posted by 오토순이
,